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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세금계산서 사유별 작성법 / #4. 공급가액의 변동

안녕하세요 JH 입니다 ^^

이번 시간에는 수정세금계산서 수정 사유 중 [공급가액의 변동] 작성 방법을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문서 작성 화면은 [홈택스]화면을 기준으로 설명드릴 예정이지만 작성 방법을 이해하시면 어느 발행 서비스를 이용하시더라도 실수 없이 신고 가능하실 겁니다.

(센드빌 서비스를 이용해서 작성하실 경우엔 콜센터 운영을 통해 안내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서

우선, 홈택스 로그인 후 조회/발급 메뉴에서 [수정발급] 을 선택해줍니다.

수정세금계산서는 기존에 신고된 문서에 대해서만 문서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문서에 대한 [승인번호]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승인번호를 아는 경우는 번호를 직접 입력해주시고 문서 작성창으로 바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 [세금계산서 조회하기]를 통해 직접 문서를 찾은 후 수정세금계산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승인번호를 모르는 경우에 대해 함께 이동해보겠습니다.

[홈택스] 수정발급 메뉴

수정세금계산서를 작성해야 하는 문서를 조회하고 선택하고 [수정세금계산서발급]을 진행해줍니다.

(문서가 안보이신다면 작성일자, 공급받는자 정보 등에 대한 조회 조건이 맞는지 다시한번 확인해보세요)

 

[홉택스] 수정세금계산서 조회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을 선택 하시게 되면 수정발급 사유에 대한 선택을 물어보게됩니다.

상황에 맞는 사유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문서 양식에 따라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공급가액의 변동]에 대한 수정발급 사유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사유에 따른 안내글을 올릴 예정이니 확인하시고 발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정발급 사유 선택화면

여기서 잠깐!!

[공급가액의 변동]사유 선택은 어떤 경우일까요? 사례를 통해 이해해보시죠!!

 

[사례1]

Q. 5월 거래건 금액의 일부를 공급받는 자의 요청으로 7월에 할인을 해주었습니다. 할인 금액을 어떻게 발급해야 하나요? 또 7월 부가세 신고시 할인금액을 제외하고 신고하면 되나요?

A. - 당초 금액에 대해 매출할인 등의 공급가액 변동사유가 발생된 경우 [공급가액 변동] 사유로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면 됩니다.

- 공급가액 변동 된 경우 공급시기는 공급가액이 증감사유가 발생한 날이며 증감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자로 하여 발급하여야

하며 공급가액 변동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부가가치세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 5월 거래건은 7월에 부가가치세 신고, 7월에 발생한 할인금액은 7월 매출이므로 해당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신고하면 됩니다.

[사례2]

Q. '19.6.10' 50만원 거래건이 '19.7.5' 30만원으로 공급가액이 변동되어 당초 발급건을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의 사유로 하단의 새로 작성하는 세금계산서에 30만원으로 수정 발급하였습니다.

[공급가액 변동]으로 다시 수정발급 해야 한다는데 금액만 일치하면 문제 없지 않나요?

A. 당초 거래건에 대해 공급가액 변동이 생긴 경우는 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자로 하여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합니다.

- 당초 발급건을 [공급가액 변동]사유를 선택 하여 작성일자 '19.7.5'(변동 생성일)로 공급가액 (-)200,000원으로 발급 (차액계산)

-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 사유로 잘못 발급한 (-)500,000원 1장과 300,000원 1장 중 (+)300,000원 발급 건을 [기재사항 착오정정 등] 사유를 선택하여 (-)300,000원 자동발급, 하단의 새로 작성하는 세금계산서에 공급가액을 (+)500,000원을 발급하여야 합니다.


다시 작성 가이드로 돌아와서 [공급가액의 변동] 사유 선택 후 금액에 대한 [증가], [감소] 추가 선택해주시면

1장의 문서 양식이 제공됩니다.

제공된 문서 양식을 통해 공급가액의 차액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위 예시 내용와 같이 "차액"을 계산하셔서 증감에 따른 (+)또는 (-)금액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작성일자]는 변동 사유가 발생한 날로 발급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 수정세금계산서 공급가액변동 사유 작성화면

인증서 서명 및 발급까지 정상적으로 진행하셨다면 '발급 목록 조회'를 통해 수정세금계산서 1건이 정상적으로 발행 되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신고가 잘 되었는지 항상 확인하는 습관 잊지마세요!)

지금까지 수정세금계산서 작성 시 [공급가액의 변동] 사유를 선택하는 경우 작성 화면에 대한 상세한 순서를 알아봤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다른 사유들에 대한 작성법과 사례도 정리되어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