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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세금계산서 / 발급 사유 방법 가산세 기준

제이에이치컨설팅 2024. 12. 20. 09:23

안녕하세요 JH 입니다

오늘은 이미 발급한 전자세금계산서가 잘못 신고되었다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 하는데요. 그 방법과 주의할 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많이 문의하시는 사항 중에 잘못 발급된 문서를 "취소","삭제" 하고 싶다고 말씀하십니다.

하지만 이미 발급된 전자세금계산서는 취소 또는 삭제가 되지 않습니다.

사유에 맞는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 뿐입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에 따른 유의 사항

수정세금계산서는 발급일과 발급사유에 따라 작성하는 방법이 다르고, 가산세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급일]

    1. 수정발급 사유가 발생한 날을 [작성일자]로 기재하는 경우
    2. 당초 작성일자를 [작성일자]로 기재하여야 하는 경우

[발급사유]

    1. 기재사항 등이 착오 등으로 잘못 적힌경우
    2. 세율을 착오로 잘못 작성한 경우
    3. 착오에 의한 이중발급
    4. 면세 등 발급 대상이 아닌 거래
    5. 내국신용장 등 사후발급
    6. 공급가액 변동
    7. 계약의 해제
    8. 환입

각 사유마다 발급 방법을 선택하시고 발급기한 기준을 확인하셔야 억울한 가산세 납부를 피할 수 있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사유 및 발급 [2023.06.13 국세청]


수정 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그렇다면 센드빌을 통해 쉽게 수정세금계산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신고완료]문서 상단에 "수정세금계산서"를 클릭하시면, 원문에 대한 수정세금계산서 선택 항목이 제공됩니다.

 

위 에서 말씀드린것 같이 수정 사유에 따라서 문서 형태가 나눠집니다. 센드빌에서는 자동으로 조건에 맞는 문서를 만들어주는데요.

[기재사항 착오정정] 사유를 예시로 작성해보겠습니다.

 
 

기재사항 착오정정은 기존 문서에 대한 취소분,수정분 총 2장의 문서를 발급하게 됩니다.

문서를 수정 하신 후 [발행 및 전송]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홈택스를 통해 신고 내용을 확인하시면 취소분 문서와 수정분 문서 2장이 신고되어 있는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수정세금계산서 관련 가산세 대상

마지막으로 수정발급 관련 가산세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발급 하는 경우 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한 달의 다음 달 10일 이내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하여야 합니다.

만약 이 시기를 지나 발급한다면 "지연발급" 또는 "미발급" 가산세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으로 인해 기존에 신고했던 부가가치세가 증가하는 경우 "신고불성실 가산세" 또는 "납부불성실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가산세명 항목 중 [국세청]

 

이상으로 수정세금계산서 발급 사유 및 방법, 가산세 기준까지 알아보았습니다.